Keratoconus 원추각막

안질환클리닉 > 원추각막

원추각막 - 원추각막이란 그리스어로 각막이라는 뜻의 'KERATO'와 원뿐이라는 뜻의 'KONOS'의 합성어입니다.

Definition원추각막

원추각막이란 그리스어로 각막이라는 뜻의 'KERATO'와 원뿔이라는 뜻의 'KONOS'의 합성어입니다. 원추각막은 각막에 생기는 이상질환으로 각막 중심부가 점차 얇아지며 뾰족해지고, 각막의 형태가 뒤틀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막은 안구의 투명한, 가장 바깥쪽 부분으로 굴절 능력을 조절하고, 상의 초점을 맞추며 또렷한 시력을 제공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막은 둥근 돔형태입니다.
원추각막의 발병은 각막의 일부가 앞쪽으로 돌출되어 나오면서 점점 얇아져 원뿔모양으로 진행하는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원추각막이라는 용어로 기원이 되었습니다. 원추각막이 시작되면서 생기는 각막의 변화 때문에 점점 상이 뒤틀려 보이고 일반적으로 근시와 난시를 함께 유발합니다. 최근에는 라식수술 후 부작용으로 원추각막이 발생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각막확장증(KERATOECTASIA)이라고 합니다.
라식 수술시 각막의 두께를 안전기준이상확보하지 않고 너무 얇게 남길 경우, 각막이 원래의 모양과 형태를 유지하지 못해 앞으로 돌출되는 질환도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프랑스 영화 "퐁네프의 연인들"의 여주인공이 앓던 병이 바로 원추각막입니다. 원추각막의 빈도는 전체인구의 0.15%~0.6%정도이고 10대에 빈발하며, 시작되는 평균 연령은 16세 정도입니다. 대부분 양측성(90%)이며 비대칭적으로 시작되는데 대개 두 번째 눈은 평균 5년 후에 발병합니다. 5~7년간 활발히 진행된 후 수년간 잠잠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잇으며, 활동기에는 감각의 변화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렌즈처방도 3~4개월마다 교체합니다.​​

Diagnosis원추각막의 진단

중등도 이상 많이 진행 진행된 원추각막의 진단은 비교적 쉬우나 초기의 원추각막은 놓치기 쉽습니다.그러므로 정확한 병력을 물어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면, 너무 자주 안경이나 콘텍트렌즈 처방이 바뀐다거나, 양안에 시력 및 굴절검사의 차이가 아주 심하다거나, 갑자기 심한 난시가 생기거나 또는 정확히 처방하였으나 환자가 만족을 못하는 경우는 한번쯤 의심을 해야 합니다. 원추각막은 각막형태검사를 하게 되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데 본원은 각막지형도 검사기를 통하여 원추각막의 여부를 진단하고 있습니다.

Treatment원추각막의 치료

원추각막의 치료는 먼저 안경으로 시력을 교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며 심한 난시로 인해 시력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산소투과성 하드 콘텍트렌즈인 RGP렌즈로 또는 비구면 RGP, 원추각막용 특수렌즈로 교정합니다. 또 콘텍트렌즈를 착용해도 교정이 되지 않을 경우라면 각막곡도를 가질 수 있도록 각막이식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각막이식수술을 받을 경우 80~90%정도는 유용한 시력을 얻을 수 있지만 수술 후 각막난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각막의 상태가 안정된 후에 콘텍트렌즈를 착용하면 교정될 수 있습니다.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ome2/hosting_users/cseeing/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